• Home
  • 재단소식
  • 보도자료

보도자료

현대차 정몽구 재단, 「클래식 인재 포럼」개최

2024.02.07조회수 239

현대차 정몽구 재단,
「클래식 인재 포럼」개최


- 클래식 강국 대한민국의 인재 육성 현황과 사례 탐구, 교육자 · 전공생 · 기획자 등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클래식 인재 지원 시스템의 발전가능성 모색

-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, 장형준 예술의전당 사장, 사무엘윤 서울대학교 성악과 교수 등 클래식 음악 분야 대가들의 토론에 이어 재단 장학생들과의 대담까지 한 자리에 펼쳐지는 포럼


<사진1> 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 웹 포스터



현대차 정몽구 재단(이사장 정무성)은 오는 2월 23일 금요일 오후 3시, 명동에 위치한 '온드림 소사이어티'에서 한국의 클래식 인재 육성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갈 <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>을 개최한다.


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사람을 중시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자 한 설립자의 뜻에 따라 미래세대 육성에 힘써오고 있다. 특히 문화예술 부문의 인재를 후원하는 것은 우리나라 미래 콘텐츠 산업에 투자하는 것과 같다는 생각으로 세계에 K-Culture를 널리 알릴 차세대 아티스트를 지원하고 있다. 이번 포럼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을 비롯한 문화예술 인재들을 지원하고 후원하는 기관들이 그간의 지원 시스템과 현황을 점검하고,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클래식 인재 육성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.


<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>은 신수정(전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, 대한민국예술원 회장)의 축사를 시작으로 프리세션 및 두 개의 토론 세션으로 진행된다. 프리세션에서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노승림 교수는 문화예술 인재 육성의 현황과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우리가 왜 클래식 음악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갈 예정이다.


첫 번째 세션에서는 문화예술 인재의 성장을 ‘영재 – 성장 – 도약’의 단계로 나누고,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다. 모더레이터로는 김수현 SBS보도국 부국장이 자리하며,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, 장형준 예술의전당 사장, 사무엘 윤 서울대 성악과 교수가 토론자로 나서 우리나라 클래식 영재 열풍과 그들이 지속적인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풀어나가야 할 우리의 숙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.


토론 이후에는 2011년부터 이어온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문화예술 인재 지원 성과 및 클래식 음악 전공 장학생들을 위한 성장 프로그램 '온드림 영아츠'의 사업 소개가 이어진다. 특별히 이번 두 번째 세션에서는 '온드림 영아츠'를 통해 재단의 장학생들을 지도하는 김현미 한국예술종합학교 기악과 교수, 성재창 서울대학교 관현악과 교수가 나서, 재단과 오랜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장학생들 중 피아니스트 김송현, 바이올리니스트 위재원, 첼리스트 이근엽과 대담하는 시간을 갖고 재단이 발전해온 모습, 그리고 앞으로 기대하는 바를 축하연주와 함께 들려줄 예정이다.


<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>은 문화예술 인재 육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, 2월 16일(금)까지 사전 참가 신청 할 수 있다.


▲ 사전예약 페이지 _ https://naver.me/5v4CO0r6
▲ 신청기간 _ 2/5(월) ~ 2/15(목) ※2/16(금) 선정안내 문자 발송 예정


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

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2011년부터 13년간 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다. 지금까지 1,200여명의 장학생들에게 270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였고,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5개년 계획(’21년~’25년)에 따라 ▲글로벌 ▲미래산업 ▲국제협력 ▲사회혁신 ▲문화예술 ▲사회통합 등 6대 분야에서 1,100명 인재 육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,향후 변화하는 시대상과 인재상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‘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’ 플랫폼의 수혜 대상과 분야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.
재단은 본 포럼에서 문화예술 인재 지원의 현황을 점검하고 재단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 청취를 통해 문화예술 인재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별화된 지원방향을 수립해가고자 한다.


<사진2> 현재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 출연진

TOP